• Home
  • 일제강점기 자료 아카이브
  • 디지털 박물관

디지털 박물관
Disital Museum

디지털 박물관

A04顔見世番付

「新役者付」
English Commentary
絵師:(鳥居派) 判型:大判墨摺
上演:享保18年(1733)11月1日江戸・市村座
資料番号:arcSP02-0478 所蔵:立命館ARC.

【해설】
가부키에서는 11월부터 1년의 공연이 시작된다. 그 첫 공연을 가오미세(顔見世)공연이라고 한다. 가오미세공연에서는1년간 출연하는 배우의 일람표로서 첫 선을 보이는 순위인 가오미세반즈케(顔見世番付)가 나왔는데, 이를 정식으로는 ‘신야쿠샤즈케(新役者付)’라고 불렀다. 배우는 연 단위로 극장과 계약을 맺고 연봉은 연 3회로 나누어 지급됐다. 현대에는 프로 스포츠 선수와 마찬가지로, 9월의 공연이 시작될 무렵에는 단골 배우의 이적지와 연봉에 대한 소문으로 자자해진다. 이와 같은 결과를 엿볼 수 있는 가오미세 순위는 배포 시작 시기에는 값이 급등했다고 한다.

가오미세반즈케 상반부에는 신구(新旧)의 배우 이름이 전년의 소속, 역할과 함께 나오는데, 글자의 굵기나 위치에 따라 미묘한 서열이 표현되어 있다. 또한, 하반부에는 중앙에 주연배우인 ‘자가시라(座頭)’나 여자 역할의 주연 배우인 ‘다테온나가타(立女形)’를 배치하고, 이 또한 미묘한 배우의 힘 관계를 반영하면서 출연배우 전원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대대로 도리이파의 화가가 담당하며, 캐리커처(似顔絵)를 그리지 않고 배역의 특징으로 그려진다.

가오미세반즈케는 각종 순위 중 최초로 성립되었다고 보이나, 교호기까지는 잔존 수가 극히 적어 값지다.

【용어 해설】
내용 없음

【참고 문헌】
『図説江戸の演劇書』(八木書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