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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語學·敎育叢書

세계의 언어정책 3 다언어사회를 살아가다

叢書番號Series Number
6
著者/編者/譯者Author/Editor/Translator
야마모토 다다유키, 가와하라 도시아키, 채성식, 조영남, 김현아, 백이연
出版社Publisher
역락
發行日Date
2017.08.24
ISBN
9791156869603
價格Price
紹介Introduction
보다 바람직한 다언어사회 구축을 위해

다언어ㆍ다문화의 공생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과거의 교훈에서 끊임없이 배우며 차이
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다언어ㆍ다문화를 존중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배운다는 자세를 개개인이 함양시
켜 갈 것이 요구된다.

정책이라는 것은 사용하기에 따라 선도 악도 될 수 있는 것이다. 본 시리즈에는 그러한 예증例?이 다
수 등장하고 있다. 정책입안자는 무엇을 위함인가를 명확하게 하고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 것인지를 충
분히 검토한 후 실행에 옮겨야 한다. 본래 ‘政’이라는 한자에는 ‘바른 일을 행한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언어정책연구가 인류의 평화공존과 행복을 위해 향후 한 층 더 발전해나갈 것을 빌어본다.
目次Table of Contents
머리말 보다 바람직한 다언어사회의 구축을 위해
다언어사회와 일본 5
세계에서 배운다 7
다언어사회를 살아가다 9
제 1 장 벨기에 : 변용하는 언어모자이크 국가
1. 벨기에의 언어전쟁 17
2. 벨기에의 언어ㆍ이민구성과 국가의 성립 19
3. 벨기에의 언어정책 22
4. 언어에 따른 교육재편 27
5. 이민통합과 언어교육 30
6. 맺으며 38
제 2 장 발트3국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43
2. 역사와 언어 44
3. 독립시대와 소련시대 52
4. 냉전의 종언, 글로벌화의 과정에서 55
5. 언어정책의 목적 변천 74
제3장 대만의 3가지 언어정책
1. 들어가며 79
2. 대만의 민족과 언어 81
3. ‘국어’정책 84
4. 향토언어의 부흥정책 90
5. 외국어교육정책과 외국어정책 94
6. 정리 102
제 4 장 브루나이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107
2. 역사 108
3. 민족구성과 언어 110
4. MIB(말레이주의ㆍ이슬람 국왕ㆍ왕정) 114
5. 교육 116
6. 2언어교육정책(DWIBAHASA EDUCATION POLICY) 118
7. 영어의 위치 120
8. 영어의 중요성 123
9. 마치며 124
제 5 장 터키의 언어개혁과 그 후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127
2. 터키의 서구화정책 129
3. 터키의 언어개혁 135
4. 터키의 언어정책 143
5. 마치며 153
제 6 장 중동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159
2. 아랍어의 지역격차 161
3. 중동의 본격적인 교육제도의 확립 163
4. 중동 국가들의 언어정책 165
5. 독립국가가 된 중동 각국의 교육개혁의 시도 166
6. 신생국가의 여성과 교육 168
7. 식자율의 상승에 따른 취업률의 향상 168
8. 중동ㆍ북아프리카 국가들의 교육수준을 둘러싼 문제들 170
9. 교육의 남녀격차 문제 173
10. 카이로(이집트)의 식자교육의 현황 175
11. 식자교육의 언어를 둘러싸고 177
12. 마무리를 대신하여 178
제 7 장 방글라데시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183
2. 독립까지의 고난의 길 184
3. 벵골어 국어화운동의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