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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語學·敎育叢書

세계의 언어정책2 다언어 사회에 대비하여

叢書番號Series Number
5
著者/編者/譯者Author/Editor/Translator
야마모토 다다유키, 가와하라 도시아키, 채성식, 조영남, 김현아, 백이연
出版社Publisher
역락
發行日Date
2017.08.24
ISBN
9791156869597
價格Price
紹介Introduction
일본은 한층 심화될 사회의 다언어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현재의 다언어화를 향한 움직임은 종래의 단일 언어화 및 동화정책에 역행하는 것 같지만, 이는 효율
일변도였던 종래의 행정에 대한 대대적인 재검토와 수정작업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경단련(일본경제단
체연합)도 외국인노동자의 수용과 더불어 그 자녀들에 대한 교육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다양
한 언어ㆍ문화는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장애가 아닌 사회적 풍요로움과 자산으로 여겨지게 되
었다. 다소의 비용이 들더라도 다언어ㆍ다문화 사회를 완성하는 것이 진정으로 살기 좋은 사회ㆍ인간
친화적인 사회를 실현함에 있어 불가결하며, 인류의 행복과 세계의 평화로 이어지는 길이라는 식으로 
세상의 인식이 변화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目次Table of Contents
차례
머리말 다언어사회는 바로 목전目前에
글로벌화와 다언어화 6
언어통일에서 다언어화로 8
제 1 장 일본의 외국어시책의 역사와 동향
1. 들어가며 15
2. 에도시대의 일본과 외국어의 관계 16
3. 제2차 세계대전 전의 대학과 외국어 17
4.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외국어교육 21
5. 최근의 외국어교육과 언어서비스 31
6. 일본에서의 외국어 정책의 필요성 37
제 2 장 일본의 언어정책과 다문화공생사회
1. 들어가며 43
2. 언어ㆍ교육ㆍ정책연구를 망라한 분야의 선행연구 44
3. 조사의 개요 46
4. 조사결과의 개요 48
5. 외국의 사례와 일본의 현황과의 비교분석 53
6. 맺으며 62
제 3 장 현대 중국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75
2. 중화인민공화국의 언어사정 77
3. 문자개혁과 소수민족어 표기 86
4. ‘민족공동어’에서 ‘국가통용어’가 된 보통화 99
5. 맺으며 110
제 4 장 다언어국가 말레이시아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115
2. 다언어국가 말레이시아의 배경 116
3. 언어정책이란 무엇인가? 120
4. 언어교육정책 123
5. 2003년의 개혁까지 135
6. 경제적 격차의 시정 137
7. 근년의 상황 139
8. 마치며 142
제 5 장 싱가포르의 언어정책
1. 들어가며 147
2. 민족구성과 언어 148
3. 교육으로부터 본 역사적 배경 152
4. 언어사용 현황 161
5. 나가며 164
제 6 장 인도의 언어정책과 언어상황
1. 다언어국가 인도 167
2. 인도의 공용어 168
3. 인도의 언어정책의 역사 171
4. 헌법 제8부칙 지정언어(SCHEDULED LANGUAGES) 176
5. 국립문학아카데미(SAHITYA AKADEMI) 180
6. 언어정책의 실제 181
7. 다언어사용의 실태 184
8. 나가며 190
제 7 장 독일어는 누구의 것?
1. 들어가며 201
2. 주에 따라 철자가 다르다? 맞춤법 개혁에 대해서 202
3. 독일어를 하지 못하면 독일에 장기체재가 불가능하다? 210
4. 독일어를 세계로 217
5. 나가며 224
제 8...(하략)